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잡월드 미래직업 포럼 개최 18.02.01

한국잡월드 미래직업 포럼 개최

- 미래직업LAB 전면 개관 기념

“트랜스 휴먼 시대의 미래직업과 시사점”


□ 국내 최대 어린이·청소년 종합직업체험관 한국잡월드(이사장 장대익)가 지난 1월 31일(수) 한국잡월드 한울강당에서 ‘2018 미래직업 포럼’을 개최했다.

 

○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포럼은 한국잡월드 직업세계관 4층에 위치한 ‘미래직업LAB’의 전면 개관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 포럼은 ‘트랜스 휴먼 시대의 미래기술과 미래직업’을 주제로 2회의 연구발표와 지정토론으로 진행됐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박성원 연구위원은 ‘트랜스 휴먼 연구의 배경 및 미래기술의 동향’에 대해 연구발표를 맡아 진행했다.

 

○ 인간과 기계가 공존하게 될 미래 사회에서 주목받는 기술, 그리고 인간의 자율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했다.

 

○ 한국고용정보원 박가열 연구위원은 ‘트랜스 휴먼 시대의 미래직업과 시사점’에 대해 발표하고, 일자리 대체 위협이 높은 중숙련 노동자의 전직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서비스 체계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 이어진 지정토론은 한국창의교육연구원 최규리 박사의 주재로 진행되었으며, 트랜스 휴먼시대의 직업세계와 미래직업 변화 트렌드에 대해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 한편 이날은 ‘미래직업LAB’ 전면 개관을 기념하며 테이프커팅식도 진행됐다.

 

○ 고용노동부 임서정 고용정책실장과 한국잡월드 이사장 및 비상임이사, 교사‧학생대표 등이 참석하며 미래직업LAB 개관을 축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