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체험관은 3층 오른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도의 구역을 선택해 위치 및 코너 소개를 확인하세요.

1 | 항공사(조종실) |
2 | 항공사(기내) |
3 | 119안전센터 |
4 | 소방서 |
---|---|---|---|---|---|---|---|
5 | 법원 |
6 | 스마트산재재활센터(근로복지공단) |
7 | 종합병원(수술실) |
8 | 경호회사 |
11 | 정보기관(NIS CUBE) |
12 | 패션쇼장 |
13 | 레스토랑 |
14 | 메이크업숍∙화장품연구소 |
15 | 뷰티숍(미용실) |
---|---|---|---|---|---|---|---|
16 | 녹음스튜디오 |
17 | 공예방(한지공예방) |
18 | 공예방(점토공예방) |
9 | 코딩랩 |
10 | 국토정보센터 |
19 | 우주센터 |
20 | 전기안전ㆍ건축현장 |
---|---|---|---|---|---|---|---|
21 | 로봇공학연구소 |
22 | 미래환경연구센터 |
23 | 고성능차 연구개발센터 |
24 | 모터스포츠센터 |
■ 공공서비스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항공사(조종사) | 항공기조종사 | 6 |
모의항공조종시스템으로 항공기의 이‧착륙을 실습합니다. ※항공조종 시뮬레이터 중 일부는 현장 운영사정에 의해 가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C(관습형), R(현실형) |
공간지능 |
항공사(승무원) | 항공기승무원 | 12 | 기내서비스, 안내방송 등을 실습하고 안전하게 비상탈출하는 미션을 수행합니다. | S(사회형), R(현실형) |
대인관계지능 |
119안전센터 | 응급구조사 | 12 | 119신고를 접수하여 출동명령을 내리는 종합상황센터와, 사고현장에 출동하여 환자를 구조하는 출동팀의 미션을 수행합니다. |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
소방서 | 소방관 | 8 | 화재현장에서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조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 S(사회형),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
법원 | 판사, 검사, 변호사 |
12 |
주어진 사건에 대한 모의재판 시나리오를 진행하며, 어떠한 판결을 내릴지 토론해봅니다.
※판사, 검사, 변호사, 피고인, 증인 등의 역할이 현장에서 결정되오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C(관습형), E(진취형), S(사회형) |
언어지능 자기이해지능 |
스마트산재재활센터(근로복지공단) | 재해조사전문가, 재활치료전문가, 잡코디네이터 |
8 | 산업재해로 다친 노동자에게 적합한 재활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업복귀를 도와주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 S(사회형) | 신체운동지능 |
수술실 | 의사, 간호사 |
8 |
홀로그램으로 심장 구조를 살펴보고 수술에 필요한 정맥주사 및 봉합시술 실습으로 기본기를 다진 후, 생명을 살리는 의사와 간호사로서 응급 환자의 상태에 맞는 처방과 수술을 실시합니다.
※의사, 간호사 등의 역할이 현장에서 결정되오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S(사회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
경호회사 | 경호원 | 12 | 호신술과 사격연습을 통해 경호원의 훈련과정을 실습하고, 의뢰인을 안전하게 경호하는 미션을 수행합니다. | E(진취형), S(사회형) |
신체운동지능 |
한의원 | 한의사 | 12 | 약재의 효능을 이해하여 한약차를 조제하고, 혈자리를 찾아 침술 실습을 해 봅니다. | I(탐구형), S(사회형) |
논리수학지능 |
여행사 | 여행상품개발원 | 12 | 고객의 요구에 맞는 여행지를 찾아보고 여행상품계획서를 작성해봅니다. | E(진취형), S(사회형) |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
군훈련캠프 | 직업군인 | 6 | 제식과 모의사격을 통해 직업군인의 훈련과정을 체험해봅니다. | E(진취형),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자기이해지능 |
과학수사센터 | 과학수사요원, 현장감식요원 |
8 | 지문 및 족적채취, 통화내역 조회 등 과학적인 수사기법을 통해 용의자를 찾아내는 미션을 수행합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
미술치료실 | 미술치료사 | 6 | 그림검사와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예측해봅니다. | S(사회형) | 대인관계지능 |
정보기관 (NIS CUBE) |
대테러전문가 | 12 | 정보기관 수행업무의 다양한 역할을 맡아 생화학테러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사건의 실체를 파헤치는 미션을 체험해 봅니다. | I(탐구형), E(진취형) |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
초등학교 | 교사 | 12 | 실제 교과서 내용의 일부분을 요약정리하여 시험문제를 출제해 보고, 수업을 시연해봅니다. | S(사회형) | 언어지능, 대인관계지능 |
■ 경영금융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인터넷쇼핑몰 | 머천다이저(MD) | 12 | 상품의 용도와 타겟을 고려하여 상품기술서를 작성하고 인터넷쇼핑몰에 판매페이지를 개설해봅니다. | E(진취형) | 논리수학지능 |
증권회사 | 펀드매니저 | 8 | 펀드상품을 개설하고 이를 경제상황의 변화에 따라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해봅니다. | E(진취형) | 논리수학지능 자기이해지능 |
■ 문화예술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패션쇼장 | 조명기사, 음향기사 |
4 | 모델, 스타일리스트, 조명, 음향의 각 분야를 실습하고 협업하여 최종 패션쇼를 완성해봅니다. | R(현실형) | 음악지능 |
모델, 코디네이터 |
18 | A(예술형) | 신체운동지능 | ||
레스토랑 | 요리사, 푸드스타일리스트, 제과제빵사 |
12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요리 또는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 보고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 테이블을 스타일링해 봅니다. | A(예술형) | 자연탐구지능 |
메이크업숍· 화장품연구소 |
메이크업아티스트, 화장품개발연구원 |
12 | 다양한 재료의 기능을 파악하여 천연화장품을 만들어보고, 컨셉을 정하여 메이크업을 실습해봅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대인관계지능 |
미용실 | 헤어아티스트 | 12 | 두피 및 모발 검사를 통해 헤어에 대해서 이해하고, 펌 등 헤어시술을 실습합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대인관계지능 |
녹음스튜디오 | 성우, 음향편집기사 |
8 |
애니메이션 더빙하는 성우와 녹음을 편집하는 음향기사를 체험해봅니다.
※ 역할이 현장에서 결정되오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A(예술형), R(현실형) |
음악지능 언어지능 |
한지공예방 | 한지공예가 | 12 | 한지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손거울 등 생활소품을 만들어 봅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점토공예방 | 점토공예가 | 12 | 폴리머클레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책갈피 등 원하는 생활소품을 만들어 봅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방송국 | 아나운서, 기상캐스터, 촬영감독, 방송기자 |
16 |
각 역할 별로 업무를 실습하고 리허설을 거쳐 최종 뉴스를 제작합니다.
※역할이 현장에서 결정되오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R(현실형), E(진취형) |
언어지능 |
촬영기사, 영상디렉터, 음향디렉터 |
A(예술형) | 음악지능 공간지능 자연탐구지능 |
|||
패션디자인실 | 패션디자이너 | 12 | 자신만의 컨셉을 정해 기존 옷과 부자재 등을 활용하여 새롭게 변형해보는 리디자인을 실습합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그래픽디자인회사 | 그래픽디자이너 | 12 | 포토샵을 활용하여 나만의 창작물을 디자인해봅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신문사 | 신문기자 | 12 | 인터뷰 취재를 진행하여 원고를 작성하고, 여러 기사 원고 중 기사를 선정‧편집하여 인터넷신문 1면을 완성해봅니다. | E(진취형), A(예술형) |
언어지능 자기이해지능 |
게임개발회사 (easy) |
게임개발프로듀서, 게임프로그래머, 게임그래픽디자이너 |
12 | 스크래치(Scratch)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미완성 게임을 프로그래밍해봅니다.(스크래치 미경험자 권장) | I(탐구형), A(예술형) |
논리수학지능 |
게임개발회사 (normal) |
게임개발프로듀서, 게임프로그래머, 게임그래픽디자이너 |
12 | 스크래치(Scratch)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미완성 게임을 프로그래밍해봅니다.(스크래치 유경험자 추천) | I(탐구형), A(예술형) |
논리수학지능 |
웹툰스튜디오 | 웹툰작가 | 12 | 디자인 도구를 활용하여 4컷의 미완성 웹툰을 완성해봅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 과학기술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우주센터 | 우주비행사, 과학자, 관제요원 |
8 | 우주비행사와 우주실험을 수행하는 과학자들이 관제센터의 지시에 따라 비행선을 타고 우주정거장으로 이동하여 우주과학실험을 하고 귀환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논리수학지능 |
전기안전·건축현장 | 전기안전기술자, (건축)목공 |
12 | 가정과 옥외시설에 설치된 분전장치의 전기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목재 골조를 조립하여 한옥을 지어봅니다. |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
로봇공학연구소 | 기계공학자, 통신공학자, 전자공학자, 전자계측제어기술자 |
12 | 로봇을 조립하고 프로그래밍 및 통신 연결 작업을 통해 로봇의 동작을 만들어 봅니다. | I(탐구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
미래환경연구센터 | 환경과학연구원(드론), 대기환경기술자, 수질환경기술자 |
12 | 환경드론 VR체험을 통해 환경오염 발생지역의 환경정보를 측정분석하고 수질오염 정화실험 등을 진행해 환경조사 및 대책을 마련하는 체험을 수행합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자연탐구지능 |
모터스포츠센터 | 모터스포츠미케닉, 랠리드라이버 |
12 | 실제 자동차의 점검실습을 통해 자동차의 구조를 배워보고, VR장치로 WRC대회의 레이싱을 가상 체험해봅니다. | E(진취형), I(탐구형) |
신체운동지능 |
고성능차연구개발센터 | 고성능차엔지니어 | 12 | 한정된 예산으로 자동차의 성능최대치로 설계하고, 주행시뮬레이터로 자신이 설계한 성능을 확인해봅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
고성능차디자인센터 | 자동차디자이너 | 12 |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디자인 프로그램를 활용하여 자동차 외관을 디자인해봅니다. | A(예술형) |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
ABO놀이터 (대한적십자사) |
채혈간호사, 임상병리사 |
12 | 예비헌혈자의 상담 및 채혈을 담당하는 간호사의 업무와 혈액 등 인체로부터 추출된 검사물을 분석하고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성분에 따라 혈액을 제제하는 임상병리사의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 S(사회형), I(탐구형) |
대인관계지능 논리수학지능 |
생명공학연구소 | 생명공학연구원 | 16 | DNA의 추출원리를 이해하고 브로콜리의 DNA를 추출해봅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자연탐구지능 |
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기술자 | 12 |
스케치업(Sketch up)을 활용하여 주택 설계 조감도를 완성하고, 도면을 보고 주택모형을 만들어 봅니다.
※주택설계-평일운영, 모형제작-주말 운영 |
A(예술형) | 공간지능 자기이해지능 |
국토정보센터 | 공간정보연구원, 측량기술자 |
12 | 측량기기 등을 활용하여 홍수 피해를 입은 잡월드 인근 지역을 3D 측량하고, 복구계획을 수립해봅니다. | I(탐구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
코딩랩 | 컴퓨터프로그래머 | 12 | 코딩의 원리를 이해하고 명령어를 논리적으로 배열하여 소프트웨어를 완성해봅니다. | I(탐구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
■ 기획 체험 <잡월드 방문 청소년이 선정한 체험하고 싶은 직업>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카페 (나는 바리스타) |
바리스타 | 6 | 레시피를 숙지하여 에스프레소를 직접 추출하고 음료를 제조해 봅니다. | A(예술형), I(탐구형) |
공간지능 |
4차산업 핵심기술과 직업탐색<자율주행> | 자율주행전문가 | 6 | 아두이노로 장애물인식, 주행제어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능을 코딩하여 자율 주행기능을 완성해보고 자율주행과 관련된 유망 직업과 새롭게 생겨난 직업에 대해 탐색해봅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
소셜벤처 | 소셜벤처기업가 | 6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소셜벤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창업아이디어로 발전시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벤처 창업가가 되어본다. | I(탐구형), E(진취형) |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