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코칭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가는 힘,
창의행동력 키우기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고 암기하는 능력보다 스스로 묻고 스스로 생각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창의력이다. 한국잡월드가 조윤경 교수(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창의행동력』 저자)에게 창의력 계발의 비결을 물었다.
글 조윤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편집 권내리
진로가이드전문가코칭 인쇄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가는 힘, 창의행동력 키우기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고 암기하는 능력보다 스스로 묻고 스스로 생각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창의력이다. 한국잡월드가 조윤경 교수(이화여자대학교 교수·『창의행동력』 저자)에게 창의력 계발의 비결을 물었다.
정리 조윤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편집 권내리

청소년들의 창의력 계발이 중요한 이유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직업이 계속 생겨나고 있고, 우리가 안정된 직업이라 여기는 것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고 암기하는 능력이 아니라 스스로 묻고 자신의 눈으로 파악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중요해지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아직 산업사회의 모델에 머물러 있는 우리 교육은 여전히 다른 이보다 뛰어난 재능을 발견해 일찍 시작하고 오래 반복하는 것이 최고가 되는 길이라 믿고 있습니다. 입시와 취업과 경쟁에 맞춰져 있는 교육에 익숙한 학생들은 요점정리용으로 잘 정리되고 가공된 지식을 받아 흡수하는 능력은 탁월하지만, 정작 자신이 무엇을 궁금해하고 좋아하는지, 어떤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야 할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감수성과 지적 능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청소년기에 자기가 하고 싶고 좋아하는 것을 풍부하게 경험케 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창의성의 데이터를 차곡차곡 쌓아놓아야만 어떤 직업을 택하든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닌 몸으로 하는 창의행동력이란 어떤
것인가요?

우리나라의 창의교육은 창의사고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그러나 생각만 창의적으로 하게 만들어서는 진정한 창조적 결과물이 나오기 힘듭니다. 창의행동력이란 행동을 통해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고 새로운 방법을 발견해 자기만의 창의적 결과물을 완성하는 힘입니다. 풀기 어렵지만 대부분 정해진 답이 있는 문제를 머리로 해결하는 능력이 창의사고력이라면, 창의행동력은 몸으로 미지의 길을 탐사해 새로운 지식과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입니다.

창의행동력의 핵심은 ‘사고를 다르게’하는 게 아니라 ‘행동을 다르게’함으로써 생각이 저절로 전환된다는 데 있습니다. 흔히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틀에 박힌 사고’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더 근원적인 요인은 ‘틀에 박힌 행동’에 있어요. 똑같은 정보를 가지고 남과 똑같이 움직여서는 자기만의 창의성이 나오기 어렵죠.

창의행동력은 어떻게 키울 수 있나요?

창의행동력을 키우려면 ‘행동호기심’, ‘행동발견력’, ‘행동결정력’이라는 3단계를 실천하면 됩니다.
‘행동호기심’은 창의행동력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로 한마디로 궁금하면 바로 움직이라는 거예요. 머릿속으로만 궁금한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금하면 당장 도서관에 가서 찾아보고, 현장에 가보고, 집으로 돌아와 실험해보는 거죠.
2단계인 ‘행동발견력’이란 새롭게 보이는 것들의 의미를 자신의 눈으로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연극, 실험, 체험을 통해 스스로 경험하며 깨달을 때 비로소 자신의 눈으로 볼 줄 아는 힘이 길러집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인 ‘행동결정력’은 한마디로 골을 집어넣는 능력, 즉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힘입니다. 시를 배웠으면 시를 써보고, 과학지식을 배웠으면 스스로 실험을 해보고, 자기 손으로 그리거나 만들어서 결과물로 완수해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런 경험을 해본 아이들은 스스로 의미 있는 것을 만들어내는 창의적 인재가 됩니다.

창의행동력을 키우는 3단계
1단계:행동 호기심, 2단계:행동 발견력, 3단계:행동 결정력1단계:행동 호기심, 2단계:행동 발견력, 3단계:행동 결정력

자녀의 연령에 맞게 창의력을 키워주는 요령이 있나요?

어떤 연령대이든 창의성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활동의 결과로 창의성이 저절로 따라오게 해야 해요. ‘창의적인 그림을 그려봐라, 창의적으로 글을 써봐라’라고 주문해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창의적 결과물이 저절로 따라오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에서 몸을 쓰게 하거나, 정답을 알 수 없는 열린 문제를 제시하거나, 답을 내는 지름길이 아니라 돌아가는 과정을 도입하면 됩니다.

01
초등학생
초등학교 시기는 성과를 내는 게 아니라 모든 것의 기본기를 키우는 시기입니다. 창의성의 경우도 마찬가지에요. 호기심과 질문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기인 만큼, 정보와 지식을 고스란히 알려주기보다 상황을 설명한 후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움직이도록 격려해주세요. 또 독서를 우선시하세요. 성과 위주의 독서가 아닌, 흥미 위주의 독서를 통해 ‘독서정체성’을 확립시켜 평생 재미있게 책을 읽는 탐독가로 만드는 것이 바로 창의행동력의 시작입니다. 이와 더불어 연극, 달리기, 축구 등 몸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창의행동력의 기반이 됩니다.
02
중·고등학생
중고등학교 시기의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면서 자신과 타인,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새롭게 규정해보게 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과 실생활, 자신의 고민과 세상을 둘러싼 문제들을 연결 지어 보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거창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사회 문제를 해결해보는 프로젝트, 창작 프로젝트 등 자기만의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명심할 것은 남들과 다른 결과물을 내놓으려면 반드시 남들과 다른 행동을 해야 한다는 점과, 성급하게 결과를 내려고 조급해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녀들의 창의력 계발을 위해 고민하는 부모님들께 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창의성의 핵심은 흔히 생각하듯 다르게 생각하는 비범한 천재성이나 고도의 전문성이 아닙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협업할 수 있는 소통 능력,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실천력, 끝없는 호기심과 열정입니다.

이를 길러주기 위해서는 내용의 창의성만큼이나 방법의 창의성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아이와 대화하는 방식부터 바꾸는 게 좋습니다. 부모가 먼저 결론을 내고 “~해라”라고 명령하기보다는 “~하고 싶니?” 혹은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아이에게 물으며 생각의 주도권을 아이에게 넘겨주세요. 자기가 스스로 원해서 행동할 때 창의성이 길러집니다. 제가 1년간 취재했던 캘리포니아 창의교육의 핵심은 교사도, 학부모도, 모두 끊임없이 아이에게 선택지를 주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묻는 데 있었습니다.

Check! 창의력 계발을 위한 세 가지 모토

그것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하는 것 뿐이다.(The only way to do it is to do it)

창의 방법론을 혁신적인 방법으로 전파하는 스탠퍼드 대학교의 디스쿨(D School)의 모토입니다. 미리 걱정하거나 못할 거라 생각하지 말고 어찌되었든 행동에 옮겨 시작해보라는 게 디스쿨에서 강조하는 창의행동력 실천 지침이죠.

재미와 약간의 이상함을 창조하라.

세계적인 창의기업 자포스(Zappos)의 실천 지침 중 하나입니다. CEO인 토니 셰이는 그 구체적인 방법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적어도 한 가지를 개선해보십시오! 극적인 변화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회사 내부서식, 입사지원서, 웹사이트에 한두 문장을 더해서 좀 더 재미있게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미끄럼틀 위에서 짜장면을 기리는 시를 써 보라.

제가 『창의행동력』에서 쓴 실천 지침입니다. 책상 위가 글쓰기의 유일한 장소는 아니에요. 논리적인 글, 독서감상문, 과학보고서가 글쓰기의 전부도 아니구요. 책상 앞에서 과감히 벗어나 자기가 좋아하는 공간으로 찾아가 쓰고 싶은 글을 쓰는 순간, 창의적 결과물은 저절로 따라올 겁니다.

조윤경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초현실주의 시 전공, 상상력과 창의성 분야의 교양 강의 담당
  • 창의·인성 심화연수운영사업〉,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 프로그램 개발〉, 〈초·중·고 인문영역 융합형 수업모델 개발연구〉 등 창의·융합분야 프로젝트 연구책임자 수행
  • 경기디지로그 창조학교 ‘창조이론과 교육’ 담당 멘토 역임
  • 한국유네스코 창의성포럼기획 및 자문위원 역임
  • 저서 『창의행동력』(북스톤), 『미래를 만드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상상력』(이화여대출판부), 『꿈의 거울』(이화여대출판부), 『보는 텍스트, 읽는 이미지』 등
창의행동력 새로운 문화 새로운 상상력 꿈의 거울 보는 텍스트, 읽는 이미지

Quick link (12)

전체댓글 7

  • tGhYxqFm 2023.11.18

    1

  • tGhYxqFm 2023.11.18

    1

  • bxss.me/t/xss.html?%00 2023.11.18

    1

  • HttP://bxss.me/t/xss.html?%00 2023.11.18

    1

  • tGhYxqFm 2023.11.18

    bxss.me/t/xss.html?%00

  • tGhYxqFm 2023.11.18

    HttP://bxss.me/t/xss.html?%00

  • tGhYxqFm 2023.11.18

    1

잡월드ON 웹진 구독신청

·[잡월드ON] 웹진 구독신청을 원하시면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잡월드ON] 편집실은 구독자분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오직 이메일 주소만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구독신청을 취소하시려면 아래 [구독취소신청] 버튼을 클릭하신 후 취소신청
이메일을 작성해주세요.

잡월드ON 웹진 구독취소

·[잡월드ON] 웹진 구독을 취소하기 원하시면 아래 입력창에 구독신청하신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구독취소]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취소신청하신 경우에는 다음 익월 발행호부터 해당 이메일로 뉴스레터가
발행되지 않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지난호 페이지상단으로이동

잡월드 웹진

2022년 웹진 지난호

  • [Vol.01] 2022년 3월호

    [Vol.01] 2022년 3월호

  • [Vol.02] 2022년 4월호

    [Vol.02] 2022년 4월호

  • [Vol.03] 2022년 5월호

  • [Vol.04] 2022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