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정재영 부책임

게임 환경과 캐릭터에 몰입감과 생동감을
선사하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가상의 게임 세계를 생생하게 만들고 몰입감을 높이는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꿈꾸는 직업이다.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FPS(1인칭 슈팅 게임)인 ‘크로스파이어’의 사운드를 만든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의
정재영 부책임을 만나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의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인터뷰 김민지, 글 이지혜, 사진 배주영, 영상 승일미디어
직업세계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정재영 부책임 인쇄
게임 환경과 캐릭터에 몰입감과 생동감을 선사하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가상의 게임 세계를 생생하게 만들고 몰입감을 높이는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꿈꾸는 직업이다.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FPS(1인칭 슈팅 게임)인 ‘크로스파이어’의 사운드를 만든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의 정재영 부책임을 만나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의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인터뷰 김민지, 글 이지혜, 사진 배주영, 영상 승일미디어
“어릴 때도 지금도 말 그대로 ‘겜돌이’예요.”

편안한 옷차림으로 기계를 만지던 정재영 부책임은 자신을 한마디로 표현했다. 정재영 부책임은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크로스파이어 사운드팀 소속으로 글로벌 No.1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의 사운드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다. 크로스파이어는 전 세계 80개국 서비스, 10억 명의 유저, 동시 접속자 수 800만 명을 기록할 정도로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고 최근엔 드라마, 테마파크, E 스포츠 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로 변주되어 각 분야에서 변함없이 사랑받고 있다. 이 눈부신 성과의 중심에 정재영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있다.

'크로스파이어' 게임

소리에 민감한 소년,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정재영은 게임을 좋아하던 평범한 소년이었다. 조금 특별한 점이 있었다면 소리에 민감하고 음악을 무척 좋아했다는 것 정도였다. 물체 하나도 무조건 작대기로 두드려보며 소리를 들었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만화 같은 콘텐츠를 무척 좋아했어요. 하지만 그런 것들을 직업으로 삼는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고, 음악을 좋아하니 작곡가나 음악가가 되어야지 하고 막연히 생각했죠.
고등학생이 되어 음악을 하겠다고 말씀드렸지만 부모님께서 크게 반대하셨어요. 음악 역시 직업으로 삼으면
힘들어진다고 생각하던 시절이었어요. 반대에 이기지 못하고 성적에 맞춰 건축학과에 입학했어요.”

하지만 건축학과에서 배우는 공부가 그에겐 너무 낯설었다. 적성에 맞지 않는 날이 반복됐다. ‘이건 내가 배울 게 아니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했다. 결국 한 학기도 제대로 다니지 못하고 자퇴를 했다. 반대했던 부모님도 이번엔 그의 결정을 따를 수밖에 없었다. 다시 재수를 선택했다.

“6개월 정도 고민하면서 음악 관련 학과면
좋겠다고 결론 내렸어요. 그렇지만 실기 준비를 전혀 못 해
막막했죠. 영상이나 미디어 창작 쪽으로 진로를 잡고
전국의 대학교를 찾기 시작했어요.”

그때 그의 눈에 ‘영상음악과’가 들어왔다. 하늘이 ‘이곳’이라고 점지해주는 느낌이었다. 영상에 들어가는 음악, 사운드를 어떻게 만드는지 배우는 곳이라는 설명을 보고 속으로 쾌재를 불렀다. 그동안 좋아했던 모든 것과 음악을 결합해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입학 후엔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을 작곡하고 녹음하는 실용적인 음악 기술 중심의 커리큘럼을 따라 무척 열심히 공부했다. 효과음이나 사운드 디자인을 따로 배운 적은 없었지만, 애니메이션 학과, 영화학과 친구들을 사귀며 협업을 시작했다. 그때부터 스스로 영상에 맞는 소리를 만들며 사운드 디자인에 눈을 떴다.

정재영 부책임은 대학교 4학년 때 처음 게임 업계에 입사하게 됐다. 마치 정해진 것처럼 자연스러웠다.

“특별한 계기는 없었어요. 게임을 좋아했고, 음악을 좋아하는 영상 음악 전공자였으니까요.
좋아하는 것을 하며 살자는 생각으로 해오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됐네요.”

게임 속 가상세계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게임에 몰입감을 부여하는 사운드

첫 회사에서 ‘아발론 온라인’이라는 게임을 처음으로 맡았을 때 그는 혼자 모든 사운드를 만들어야 했다. 사운드 시스템, 효과음, 음악, 음성 녹음까지 모두 직접 진행했다. 무척 고된 작업이었지만 덕분에 많은 것을 빠르게 배울 수 있었다.
게임의 감각은 크게 영상, 소리, 클릭감으로 구성된다. 그 중 소리는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를 생생하게 만들어 주는 동시에 플레이어의 감정선을 이끌어 주고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한다. 게임 속 소리로 승패가 갈리기도 하고 고음질 배경음악은 유료로 팔리기도 한다. 소리가 없는 게임은 상상도 할 수 없다. 게임 사운드는 일반적인 영상 콘텐츠의 사운드와 다른 특징을 지닌다. 대부분의 영상 콘텐츠는 화면 진행에 따라 다양한 사운드 요소들을 균형 있게 배치, 믹싱해서 제작한다. 반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에 따라 게임 속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부 사운드 효과는 플레이의 위치나 상황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도플러 효과 등을 고려해서 효과음을 제작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게임의 배경과 캐릭터는 실재하지 않는 환경과 대상인 경우가 많아요.
우리가 경험한 적 없는 무언가를 유저에게 마치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에요.
예를 들어 입이 없는 몬스터가 화가 나 포효하는 행동에 입힐 소리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한 것이죠.”

사운드가 잘 만들어진 게임이 궁금하다고 하자 정재영 부책임은 ‘젤다의 전설-야생의 숨결’과 ‘로스크아크’를 추천해주었다. “사실적이거나 􀀁력 있고 웅장하다고 해서 다 좋은 건 아니예요. 게임의 핵심이 재미인 만큼, 그 재미를 살려주는 사운드가 좋은 사운드인 거죠. 젤다의 전설은 플레이어가 게임 속 미션을 완수할 때마다 사운드의 완성도가 높아지는 방식을 구현, 게임의 재미를 배가 되게 합니다.”
로스트아크에 대한 칭찬도 이어졌다. “로스트아크는 음악이 매우 아름다운 RPG 게임이에요. 스토리나 장면에 적절하게 어울리는 음악을 사용했어요. 얼마 전 로스트아크의 새로운 OST를 듣고 감동했어요.”

정재영 부책임의 추천작 ‘젤다의 전설-야생의 숨결’(닌텐도)과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 알피지)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공학적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직업

게임은 현실감 있는 가상 세계를 추구하는 동시에 최첨단 기술로 만드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게임 사운드 역시 연출 방법이나 사운드 구현 기술이 고도화되고 있다. 그래서 정재영 부책임은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선 최신 기술을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게임 사운드는 소리 공학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게 좋아요. 음악을 작곡하고 악기를 다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최근엔 이런 부분을 가르치는 학원도 조금씩 생겨나는 추세예요.
프로그래밍이나 사운드를 어떻게 표현하고 구현해야 하는지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역시 많이 공부해야 해요.
무엇보다도 게임과 소리를 좋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후회하고 다시 돌아가게 돼 있어요. 저처럼요.
여러분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같은 멋진 직업을 가질 거라 믿습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를 꿈꾼다면?

정재영 부책임의 게임 사운드 수업

01모든 소리를 자신의 것으로

소리가 나는 사물의 진짜 소리를 없앤 뒤 새로운 소리를 상상하고 만들어보세요. 하늘 위로 ‘푸드덕’ 날아가는 새의 소리를 ‘삐삐’나 ‘퓨스슥’ 등으로 바꾸는 겁니다. 이런 훈련을 자주 하면 좋아요.

02취미를 전공으로 바꿔보자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적어요.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죠.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게임을 단순히 즐기는 것으로 끝내지 마세요.집중할수록 사운드가 안 들려요. 의식적으로 사운드에 집중하며 게임을 즐겨보세요. 새로운 게임 사운드의 세계가 펼쳐질 거예요.

03음악 전공이 필수는 아니에요

한국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음악을 전공한 경우가 많지만, 꼭 작곡이나 연주를 할 수 있어야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기본적인 음향학적 지식, 사운드 녹음, 편집, 믹싱 등의 기술적인 능력과 소리에 대한 창의력이 중요해요. 거기에 추가로 음악적인 창의력이 있으면 더욱 다양한 사운드 디자인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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