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같은 포털 사이트나 음원서비스 플로(FLO) 등의 콘텐츠 기업들은 꾸준히 영상 콘텐츠를 키워왔죠. 그런데 최근 이들이 오디오 콘텐츠를 주목하면서 이 분야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어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콘텐츠 기업들도 오디오 콘텐츠 사업을 키우고 있어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가능성은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어요.
즐겨듣는 팟캐스트가 있나요? 오디오 콘텐츠 중에서도 팟캐스트가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어요. 국내 최대 팟캐스트 서비스 ‘팟빵’은 1천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2만 6천 개가 넘는 방송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인공지능 스피커나 커넥티드카 제휴를 통해 청취자들과의 접점도 넓혀가고 있다고 하니 당분간 인기가 식지 않을 듯 합니다.
출판업계에서도 오디오 콘텐츠가 새로운 트렌드예요. 성우나 유명 배우의 목소리로 책을 읽어주는 ‘오디오 북’ 서비스는 가장 돋보이는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해요. 국내 최대 월정액 독서 앱 ‘밀리의 서재’도 이병헌 배우와 박찬욱 영화감독 등 유명인이 읽어주는 리딩북을 통해 성장했답니다.
오디오 콘텐츠의 핵심인 ‘소리’를 디자인하는 사운드 관련 직업은 참 다양해요. 영화 사운드 디자이너,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제품 사운드 디자이너, 음향기술자, 유튜버, 오디오 콘텐츠 기획자 등이 있는데요. 아래 이야기를 읽어보면 사운드 관련 직업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01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에 들어가는 효과음, 배경음악을 만드는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기타와 건반 등의 악기로 소리를 만들어 게임 화면에 소리를 실감 나게 입힙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의 작업실과 어떻게 하면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 영상을 주목해 주세요.
02ASMR 유튜버
SNS와 유튜브에서도 소리는 중요한 요소랍니다. ASMR 유튜버들은 소리를 적극 활용하고있어요. ASMR이란 ‘자율 감각 쾌감 반응’이라는 뜻을 가진 용어예요. ASMR 유튜버는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을 찍어서 올린답니다. 75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Soy ASMR’은 수면을 유도하는 소리, 맛있게 음식 먹는 소리, 미용실에서 머리 자르는 소리 등 다양한 ASMR 콘텐츠를 들려준답니다.
03오디오 콘텐츠 기획자
책은 읽고 싶은데 독서가 어려운 사람은 주목! 책을 읽기 힘든 사람도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소리로 듣게 해주는 '오디오 콘텐츠 기획자'를 아시나요? 아직 낯설게 느껴지는 오디오 콘텐츠 기획자는 제작사, 작가, 성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잘 이끌어 가며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하는 직업이에요.
귀로 듣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점점 커지고 있어요. 화제를 모은 오디오 영화 <남과 여>에 이어 오디오 영화 <층>은 한 달만에 재생 수 100만 회 돌파했다고 해요.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에서도 인기 웹 소설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답니다. 오디오콘텐츠의 성장은 현재 진행중이에요.
사운드 디자이너가 말하는 <소리를 디자인하는 사람>, 사운드 디자인 제작과 사운드 디자인의 미래를 다루는 <사운드 디자인>, ’음향의 달인‘이라고 불리는 사운드 디자이너가 쓴 <제목을 못정한 책>을 읽으며 소리 관련 직업의 세계를 탐구해보는 건 어떨까요?
귀로 듣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점점 커지고 있어요. 화제를 모은 오디오 영화 <남과 여>에 이어 오디오 영화 <층>은 한 달만에 재생 수 100만 회 돌파했다고 해요.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에서도 인기 웹 소설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답니다. 오디오콘텐츠의 성장은 현재 진행중이에요.
“갈대의 나부낌에도 음악이 있다.
시냇물의 흐름에도 음악이 있다.
사람들이 귀를 가지고 있다면
모든 사물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G.바이런
전체댓글 0